건강 정보 / / 2023. 11. 2. 17:20

꼭 챙겨야 할 우리 아이 올바른 양치질

반응형
반응형

우리 아이 평생 치아 건강 지킬 양치질은 언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꼭 챙겨야 할 우리 아이 올바른 양치질
꼭 챙겨야 할 우리 아이 올바른 양치질

 

 

참고영상 바로가기

 

 

우리 아이의 처음 양치질 적응 과정

 

우리 아이가 만 2세~5세일 때는 보호자가 직접 양치질로 아이의 치아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치아 나오기 시작하는 생후 6개월에는 티슈, 소독한 거즈, 손가락에 끼는 우레탄 칫솔 사용하여 보호자가 양치질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가급적 잇몸에 자극 주지 않으며 유리창 닦듯이 치아를 문지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후 1년 6개월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칫솔 사용해야 하는데요.

 

아이가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보호자가 아이의 양치질을 해줌으로써 도와주어야 합니다.

 

영구치 어금니 나오는 6세 이후에는 특수 칫솔 이용해 영구치 교합면 꼼꼼히 닦아야 하는데요.

 

식 후 하루 3번 양치질이 바람직합니다.

 

이 시기에는 보호자가 1일 1회라도 아이의 양치질 도와야 아이가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6~7세가 되면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양치질을 하면서 회수를 조절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세부터는 아이 스스로 양치질하는 습관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우리 아이 치약 선택법

 

우선 영‧유아가 사용하는 치약은 ‘삼켜도 안전’하다고 표시된 것을 확인하시고요.

 

처음 사용하는 치약은 불소‧마모제‧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이 스스로 입 안의 물을 뱉을 수 있다면 일반 어린이 치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약을 삼키지 않을 수 있는 초등학교 이상은 800~1000ppm 고농도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실 사용의 중요성 아이들도 양치질하기 전 반드시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 사이 찌꺼기와 치태를 제거해줘야 하는 데요.

 

보이지 않고 칫솔이 닿지 않는 곳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게 되면 제대로 된 양치질이 완성되지 않으니까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